menu

나에게 딱 맞는 클럽 만들기 10가지 중요법칙

법칙1

거리를 결정하는 변수는 Loft,Length,Shaft Weight/Total Weight,Set Makeup과 Center of Gravity 이다

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위에 적힌 요인들을 순서대로 중요하게 고려해야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Loft(클럽면의 기울기)가 거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옛날에는 로프트를 높이면 거리가 줄어든다고 모두 알고 있었으나 지금은 골퍼의 스윙속도와 탄도를(공이 날아가는 궤도) 고려하여 로프트를 정해야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예를들어 60mph(시간당 60마일의 속도)의 속도로 공을 낮게 치는 사람은 15도의 드라이버로 최대의 거리를 낼 수있으나 같은 속도로 높게 공을치는 사람에게는 13도의 드라이버가 더 좋을 것이다.

크럽의 길이를 늘리면 헤드의 스윙스피드를 높일 수 있어 거리가 더 나온다.그러나 이것은 더 긴채로 항상 중심에서 공을 맞출때만 그런 것이다.예를들어 44인치의 드라이버로 시속 100마일의 속도로 스위트스팥으로 정확하게 치는 사람이 크럽의 길이를 2인치 늘려 46인치의 드라이버를 만든다면 그때의 스윙스피드는 105마일이되고 스윙스피드의 5%증가는 상당한 거리증가를 가져온다.

그러나 이것은 정확하게 맞출 경우에만 그렇고 만약 그가 스위트 스팥에서 1인치만 벗어나게 쳐도 길이의 증가로 인한 효과를 다 상세 시킨다.보통 스위트 스팥에서 매 1/2인치씩 벗어나는데 따라서 우드의 경우에는 7%,아이언의 경우에는 5%의 거리 감소가 따른다.

따라서 대부분의 초, 중급자는 드라이버를 길게하는 것보다는 드라이버를 짧게하고 페어웨이 우드의 길이를 늘리는 것이 더 좋은 경우가 많다.만약 초,중급자가 긴 드라이버를 고집한다면 클럽의 관성 (MOI)의 힘을 낮추기위해 반드시 전체 무게를 가볍게 해야한다(가벼운 샤프트나,그립을 사용해서).이렇게 무게를 낮추면 클럽을 치기쉽게 만들 수있다.

대부분의clubmaker는 샤프트,그립의 무게를 줄여 전체 무게를 줄임으로써 스윙스피드를 높혀 거리를 늘일 수있다는 것을 잘 알고있다. 초,중급자나 힘이 약한 사람이 거리를 늘리려고 한다면 가벼운 샤프트와 그립을 사용해야한다.클럽이 가벼울 수록 클럽의 관성의 힘은 작아져서 빠른 스윙스피드와 쉬운 스윙을 할 수있게 해준다.

거리에 관한한 대부분의골퍼가 드라이버에만 관심을 쏟는 경향이 있는데 골퍼가 드라이버를 잘 칠만큼 힘이 충분히 강하지 않다면 좀더 짧고 로프트가 커서 치기 쉬운채가 더 좋을 것이다.거리를 늘릴려고 한다면 세트구성에 있어 드라이버나 롱아이언 보다는 페어웨이 우드,미들아이언,쇼트아이언의 로프트,길이,전체무게를 잘 조화시키는 것이 좋다.

클럽헤드의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에 공이 맞거나 크럽이 공의 바로 밑부분을 때린다면 공은 가장 멀리 날아간다.골퍼가 항상 sweet spot에 공을 맞힐 수 있는 확률을 높이도록 각 요소들을 잘 조정하면 거리를 늘릴 수있다.따라서 샐로우 페이스의 우드,짧은 드라이버,약한 로프트의 아이언을 선택하는 것이 한가지 방법이다.

법칙2: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변수는 Face Angle(woods),Length,Offset(woods),Lie&SetMakeup이다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요인은 위의 순서대로 큰 영향을 미친다.face가 open이냐 closeded냐에따라 공의 방향이 변한다.하지만 face angle로 공의 방향을 조정하려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것이다.길이가 긴 채는 콘트롤이 더 힘들다.짧은 채가 정확성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45인치 채로 바꾸었는데 오히려 거리가 떨어진다든가 그립을 짧게 잡으면페어웨이 안착율이 올라가는 것들이 좋은 예이다.

최근에는 offset 채들이 옛날보다 유행하는 것은 offset채들이 공을 잘 뛰우기 때문만이 아니라 슬라이스를 방지해주기 때문일 것이다.타격시 급격한 클럽페이스의 각도의 변화는 공의 방향을 크게 변하게 만드는데 offset은 임팩트시 헤드가 열리는 것을 방지 해준다.

드라이버에서 슬라이스를 방지하기 위해서 closed face의 head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나 어드레스시에 닫힌 각도때문에 신경이 쓰이는 사람에게는 offset이 좋은 방법이다.

수년동안 라이각의 조정이 정확성을 향상시킨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여겨왔으나 라이각은 클럽헤드의 실제 로프트각에 따라서 조정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로프트가 높은 짧은 아이언에 더 유용한 방법이다.이러한 점에서 긴채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있어서는 페이스 각,길이,offset가 라이각보다 더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세트의 구성이 또 다른 정확성을 높이는 방법이다.롱아이언과같은 치기 어려운 채를 높은 로프트의 페어웨이 우드로 바꾸거나 ,드라이버를 없앤다거나,실제 스코어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웨지를 더 추가한다던가 하면 정확성은 높아질 것이다.

법칙3:

길이가 길수록 ,로프트가 작을수록,무거울수록,샤프가가 단단할수록 치기 어럽다

클럽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골퍼는 자기의 체력과 능력을 감안하여 충분히 자신이 있을때에만 길거나 ,강한 로프트,무겁고 단단한 클럽을 선택해야한다.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우면 좀더 짧고,높은 로프트,가볍고 부드러운 채를 선택해야한다.

 

법칙4:

클럽이 길수록 가벼워야한다.

긴채가 치기 힘든 이유중의 하나는 채가 길수록 MOI(관성의 힘)도 커진다는 것이다.MOI가 커질수록 최고 속도를 내기 힘들고 또한 똑같은 폼으로 일관되게 치기 어럽다.채가 길어질수록 헤드쪽이 무겁게 느껴져서 예를 들어 짧은 채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헤드에 70그램이 넘는 45인치 샤프트를 끼워 스윙웨이트가 D5보다 높으면 대부분의 골퍼가 치기는 매우 힘들다.따라서 힘이 약한 사람이 긴채를 원할때는 샤프트와 헤드무게가 가벼운 것을 선택해야한다.

법칙5: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그들이 콘트롤할 수있는 가장 가볍고 부드러운 채가 좋다.

콘트롤 가능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했는데 예를들어 힘이 센 존댈리가 콘트롤 할 수있는 가장 가볍고 부드러운 채는 일반인들이 콘트롤 가능한 것보다는 아마 훨씬 무겁고 딱딱 할 것이다.따라서 각 개인의 스윙스피드에 맞추어서 선택하는 것이 정확한 샤프트 선택의 기본이다.스윙속도를 감안하지 않고 가장 가볍고 가장 부드러운 채를 선택한다고 해서 잘 칠 수있는 것은 아니다.

법칙6:

스윙속도가 느릴수록 로프트가 높은 것을 사용하라.

Cochran&Stobbs는 "The Search for Perfect Swing"에서 최대의 비거리가 나오기 위해서는 전진하려는 힘이 공을 최대한 멀리 보낼 수있도록 하는 각도만큼 높은 각도로 공을 보낼 때에만 가능하다고 했다.빠른 스윙스피드는 느린 스윙보다는 공을 더 뛰워 올린다.빠른 스윙스피드를 가진 사람은 빠른 스윙으로 공을 더 잘 뛰워 멀리 보낼 수 있지만 스윙속도가 느린 사람은 날아가는 거리(Carry)를 최대한 늘려서 총 비거리를 (Carry+Run)최대화 해야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높은 로프트의 헤드를 선택해야한다.

법칙7:

제품 사양을 전부 그대로 믿어서는 안된다.

샤프트의 flex(강도)에 대한 일반적인 산업 표준이 없기 때문에 한 메이커에서 만든 어떤 강도의 샤프트가 다른 업체가 만든 똑같은 강도표시의 샤프트와 강도가 같은 것은 아니다.다시 말하면 R-flex라고 표기 된 샤프트가 다 같은 강도가 아닌 것이다.따라서 자기에게 꼭 맞는 샤프트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버와 5번 아이언으로 자기의 스윙스피드를 각각 정확하게 측정한 다음 각 샤프트의 기준 스윙속도와 비교해서 선택해야한다.

이러한 선택방법은 90년대 초부터 가르치던 방법이지만 각 샤프트에 어떤 스윙 스피드가 적절한가 하는 샤프트별 기준을 정해야하는 혼란은 여전히 존재한다.이를 위해 Golfsmith에서는 권장스윙스피드범위(RSSR)라는 개념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각 샤프트별로 권장스윙스피드를 표기)

 

법칙8:

3번 아이언을 꼭 사용해야하나?

지난 15 년 동안 아이언의 로프트는 점점 작아지고 길이는 길어져서 지금의 3번 아이언은 60-70년대의 1번 아이언,80년대의 2번 아이언과 비슷하게 되었다.1번아이언과 2번아이언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칠 수없기때문에 현재로서는 3번아이언이 가장 치기 어러운 로프트를 가지고 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초,중급자는 치기 어러운 3번아이언 심지어는 4번 아이언까지도 치기쉬운 높은 로프트의 우드로 교체할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법칙9:

그립은 가벼울수록 좋다.

오늘날에는 옛날보다 13~15그램이상 가벼운 다양한 고무그립들이 있다.이러한 가벼운 그립을 사용함으로써 골프크럽 전체의 무게를 줄일 수있게 되었다.샤프트를 초경량샤프트를 쓰는것과 함께 그립에서 14그램정도의 무게를 줄인다는 것은골퍼에게는 크럽의 전체무게를 줄임으로써 스윙스피드를 늘릴 수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

또한 그립의 무게를 낮추면 헤드의 무게를 늘리지 않고도 헤드와 그립과의 무게비의 변화로 헤드의 무게를 더 느낄 수있다.(스윙웨이트의 증가)

 

법칙10:

웨지와 퍼터의 중요성을 잊지 마라.

골프게임의 절반이상은 그린에서 100야드이내에서 이루어진다.그러나 크럽선택에서의 초점은 95%이상이 우드나 아이언에 집중된다.의심할 여지없이 웨지나 퍼터를 잘 선택하는 것이 스코어 향상의 지름길이다.웨지는 아이언과 같은 제품으로 통일할 필요가 없으며 자기에게 가장 잘맞는 것을 찾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