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아이언 샤프트 선택법
-스틸이냐?,그래파이트냐?

스틸이나 그래파이트나 두가지 다 선택 가능할 때 어떤 샤프트가 나에게 느낌과 성능의 조합이 더 좋을지를 결정하여야만 한다.샤프트를 선택한다는 것은 단지 스윙스피드만보고 샤프트를 골라잡는 그런 단순한 것이 아니다.내 스윙스피드가 어떻게 해서 그 속도가 나는지 ,또한 나의 스윙템포를 알고 샤프트의 무게를 결정해야한다.

부드럽고 리듬있는 스윙을 한다면 컨트롤의 손상없이 가벼운 샤프트를 사용할 수있다. 그러나 스윙이 급하고 과격하다면 스윙의 일관성을 유지하기위해서 무거운 샤프트를 쓰는 것이 좋다. 스윙스피드가 85mph 이 넘는다면 스틸이건 그래파이트이건 stiff 플렉스의 샤프트를 써야한다.

그래파이트 샤프트는 무게가 아주 다양하다. 샤프트의 무게가 가벼울 수록 클럽전체의 무게는 더 가벼워 진다. 이렇게되면 스윙을 쉽게할 수있어 많은 골퍼들은 스윙스피드를 높일 수있어서 비거리가 늘어난다. 그래파이트는 또한 스틸샤프트보다 충격을 잘 흡수해준다. 그래파이트 샤프트의 무게가 75그램 이하면 가벼운 샤프트,85그램 이상이면 무거운 샤프트, 그사이가 일반적인 그래파이트 샤프트 무게이다. 만약 스윙템포가 빠르다면 무거운 샤프트가 좋고 스윙템포가 아주 느릴때만 가벼운 샤프트을 써야한다.만약 스윙템포가 아주 빠르거나 ""hitter" 타입이라면 스틸샤프트를 써야할 것이다.

스틸샤프트도 옛날보다 다양해졌는데 90그램이하의 아주 가벼운 샤프트에서 125그램대의 일반적인 무게의 샤프트까지 다양하다. 110그램~120그램대의 가벼운 샤프들이 현재 많이 쓰이고 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샤프트의 무게는 나의 스윙템포를 고려해야한다는 것이다. 샤프트의 느낌을 알기위해서는 스틸과 그래파이트 샤프트를 하나씩 직접 쳐보면 그 느낌차이를 알 수있을 것이다. 물론 공의 탄도도 약간 차이가 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차이는 크지 않다. 느낌의 차이는 확실하다. 그러나 어떤 느낌이 더 좋은지는 골퍼 개개인이 결정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