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올바른 퍼터 선택법
-퍼터 Balacing 을 중심으로

나 에게 딱 맞는 퍼터는 어떤 것일까? 퍼터에는 여러회사의 다양한 소재,모양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퍼터 배란싱을 감안하여 퍼터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Putter Balancing을 설명하자면 퍼터에는 3가지 종류의 balance형태가 있다.만약 당신이 퍼터 샤프트 중간에 손가락을 대고 수평으로 퍼터를 유지했을때 퍼터헤드가 땅과 수평을 이룬다면-페이스를 위로 향하면서- 이런 것을 "face balanced"라고 한다.Carbite와 같은 큰 mallet 형태의 퍼터,테일러 메이드의 Nubbin 퍼터 같은 것들이 페이스 배란스된 것이다.

손가락 위에 퍼터를 걸쳤을 때 toe가 직각으로 아래를 향하고 heel이 하늘로 향해서 땅과 퍼터면이 수직을 이룰 때 이것을"heel-toe weighted" 퍼터라고 한다. 블레이드와 같은 L 자형 퍼터들이 보통 heel-toe weighted 퍼터이다.

세번째 기본형태는 위의 2가지의 중간 어느곳에 퍼터가 각을 이루는 것이다. 손가락에 걸쳤을 때 45도의 각도를 이룬다면 이것을 "forty-five degree hanger"라고 부른다. 많은 종류의 퍼터들은 15도에서 80도 사이의 각을 이룬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 ? 만약 당신이 몸 주위로 부드러운 원을 그리면서(감아서 친다면) 퍼팅 스트로크를 한다면 - Ben Crenshaw나 Phil Mickelson 처럼-당신에게는 heel-toe weighted 퍼터가 좋을 것이다.스트로크 도중에 헤드의 무게의 이동과 관련된 무게중심의 운동량이 최적의 임팩트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런 스트로크에서는 원을 그리면서 치기 때문에 스트로크 중에 퍼터 페이스 각을 닫히게 해주는 퍼터가 바람 직하다.

이런 퍼터는 라인을 따라서 똑바로 쳐야하는 진자식 스트로크 상황에서는 성능이 떨어진다. 중심에서 벗어나 맞으면 과도한 페이스가 틀어질 수있다.

진자식 스트로크에서 임팩트시 퍼팅라인과 퍼터페이스 각을 90도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게균형이 잘 잡힌 퍼터가 필요하게 된다. Face-balanced 퍼터가 라인을 따라서 똑바로 칠 경우에는 더 좋은 선택이다. 이런 Face-balanced 퍼터는 감아치는 스트로크에서는 비 효율적이다.

이 두가지 극단적인 형태의 중간에 있는 대부분의 퍼터들은 여러 형태의 다양한 스트로크에 적합하다.만약 당신의 스트로크가 일관성이 없거나 퍼팅시 퍼터페이스가 퍼팅라인을 가로 지를때는 "forty-five degree hanger." 퍼터가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