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샤프트 선택시 고려사항

오늘날 골프산업에는 100개가 넘는 샤프트 제조업체가 있다.각업체가 생산하는 수많은 제품중에서 보통의 골퍼가 자기에게 딱 맞는 샤프트를 찾는다는 것은 보통 어러운 것이 아니다.

Aldila, True Temper, Apollo, Fenwick, Grafalloy, Royal Precision ,UST등이 대규모 생산과 마케팅을 전개하는 회사들이고 그 외에도 많은 다른 회사들이 있는데 이런 회사들은 모두 고유의 생산설비, 자기 나름대로의 제품규격과 샤프트 플렉스를 정하고 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각각 자기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품질관리를 한다는 것이다.이렇게 제품들이 다양하다 보니 샤프트를 고르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샤프트의 특성을 알고 자신이 원하는 바와 능력에 따라 샤프트를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골프샤프트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다음 5가지 요소 (1.Weight, 2.Flex 3.Torque 4.Bend Point 5.Balance Point )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서로 복합되어 샷의 느낌,비거리,정확성에 아주 많은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공의 탄도,백스핀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샤프트의 강도,벤드 포인트,배런스 포인트,토크는 규격이 정형화 되지 않고 각 메이커별로 자기 고유의 방법으로 측정한 나름대로의 규격을 사용한다는데 문제가 있다.

즉 샤프트의 강도는 샤프트의 Frequency (그립쪽을 고정시키고 샤프트의 헤드쪽에 힘을 주어 1분간의 떨림,즉 진동수를 측정하는데 딱딱할수록 진동 수가 많다)로 나타내거나 L,A,R,F,S,X같은 영문자로 표기하며

bend point나 balance point는 절대적인 기준도 없이 low,medium, high balance같이 모호하게 표현하고 있으며,샤프트의 토오크도 역시 업체들간에 통일된 것이 없다.

예를 들어 토오크가 4 도라고 똑같이 표시된 두개의 샤프트가 각각 다른 업체에서 만들어 졌다면 토오크가 꼭 같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토오크를 재는 방법은 샤프트와 직각으로 지렛대를 끼우고 그 지렛대 끝에 추를 달아 샤프트의 비틀림을 측정하는 방법을 쓰는데 한 업체에서는 30cm의 지렛대에 1 파운드의 추를 달아 비틀리는 정도를 측정하고 다른 업체는 60cm의 지렛대를 사용하여 측정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샤프트의 특성 5가지 중에서 샤프트의 무게만 업체간에 유일한 공통의 규격이다.

그러면 이러한 샤프트의 5가지 특성이 골퍼들의 샷에 있어 가장 중요시되는 특성인 비거리(distance),정확성(accuracy),탄도(trajectory)),느낌(feel), 백스핀(back spin) 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자.

1.Weight(무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채의 무게를 검사해보면 개선점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클럽 전체 무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샤프트의 무게인데 이 무게가 클럽의 feel,distance,flight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예를 들어 클럽의 무게를 느낄 수 없을 정도의 가벼운 크럽으로 골퍼가 스윙을 하는 경우에는 힘이 과도하게 들어가 슬라이스나 훅이 발생 할 것이다. 반대로 너무 무거운 클럽은 스윙스피드를 느리게 만들고 정확하게 맞추기가 힘들어 거리가 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전체 클럽의 무게가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적당한 무게의 샤프트를 찾는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아주 힘센 사람에게는 무거운 클럽이 도움이 될 수는 있으나 샤프트의 무게를 줄여 전체 무게를 낮추는 것이 보다 좋은 결과를 볼 때가 훨씬 많다.

보통 사람에게는 20~25그램정도의 무게가 줄면 가벼워진 필링을 느낄 수 있고 40그램 이상의 무게 변화가 있으면 비거리가 눈에 띄게 달라진다.그러나 이때 주의할 점은 스윙웨이트가 급격히 변해서 자기 스윙 템포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지 체크 해 봐야 한다. (7~9그램의 샤프트 무게의 변화는 1 point의 스윙웨이트를 변화 시킨다)

2.Flex(샤프트 강도)

자기 스윙속도에 맞는 것보다 더 딱딱한 샤프트를 쓰고 있는 사람은 보다 부드러운 샤프트를 쓰면 비거리를 증가 시킬 수 있다.

좀더 부드러운 샤프트는 공을 잘 띄워주기도 하지만 거리증가와 좋은 필링이라는 더 큰 효과을 준다.부드러운 샤프트는 다운스윙 중에 휘었던 샤프트가 임팩트 시에 다시 펴지면서 스윙에너지를 더 많이 전달해주는 소위 "kick"효과를 보여 공을 더 멀리 보내게 된다.

그러나 플렉스의 선택은 거리 욕심보다는 스윙의 느낌 향상이 우선되야하며 또한 너무 부드러운 샤프트는 정확성을 떨어뜨린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대부분의 골퍼는 비거리 증가와 필링을 정확성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자기의 권장 스윙스피드 범위 내에서 자기가 콘트롤 가능한 한가장 부드러운 샤프트를 고르는 것이 좋고 서로 다른 강도의 샤프트의 권장 스윙스피드 범위가 겹치는 범위에 내 스윙스피드가 속해서 두 가지를 다 선택 가능 할 때는 정확성을 향상시키려면 강한 샤프트를 ,비거리를 늘리고 싶으면 약한 샤프트를 골라야 한다.

3.Torque(토오크)

샤프트 토오크란 돌리면서 비트는 힘에 대하여 샤프트가 견디는 정도이다. 토오크가 낮을수록 비트는 힘에 잘 견디며 일반적으로 4 이하를 낮은 토오크라 한다. 또한 5이상을 높은 토오크를 가진 샤프트로 보며 비트는 힘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약하다.

그러나 높은 토오크와 낮은 토오크의 차이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만큼 대단한 것은 아니다.예를들어 드라이버에 쓰이는 스틸샤프트는 4.0~2.3 정도고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범위가 좀 넓어서 8도에서 1.6도 사이의 토오크를 나타낸다.샤프트의 토오크는 정확성과 느낌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토오크가 낮을수록 더 단단한 느낌을 주며 다운스윙에서 임팩트까지의 과정에서 클럽헤드가 돌아가는 것을 막아준다. 반면에 토오크가 높은 샤프트는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데 같은 flex내의 두 샤프트간에 토오크가 2이상 차이가 나면 일반인도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는 정도가 된다.

느낌을 향상시키려고 토오크가 높은 샤프트를 쓰는 것은 좋으나 다운스윙시 급격하게 가속하는 빠른 템포을 가진 골퍼에게는 다운스윙 시 크럽페이스가 돌아가서 정확한 임팩트를 하지 못하여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토오크가 비거리,정확성,탄도,느낌,백스핀의 5가지 특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한 영향을 준다.너무 낮은 토오크의 샤프트는 비거리,탄도에는 별 영향을 주지 않지만 정확성과 느낌에는 중요한 영향을 준다토오크가 낮을수록 그 샤프트는 단단한 느낌을 준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4.Bend point(벤드포인트)

벤드포인트는 샤프트에 힘이 가해졌을 때 가장 많이 휘어지는 부분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으나 샤프트 전체에서의 휘는 정도의 분포라고 이해하는 것이 더 올바른 개념이다.

벤드포인트는 low bend,mid bend,high bend같이 그 특성을 표기하는데. low bend 라 하는 것은 그립쪽이 단단하고 헤드쪽이 부드러운 것이다.mid bend는 그립쪽과 헤드쪽이 중간정도의 것이고, high bend는 그립쪽이 부드럽고 헤드쪽이 단단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 포인트간의 차이는 그리 크지않다 샤프프내에서의 low bend와 high bend의 거리차이는 5 cm이내이고 보통 샤프트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다.샤프트의 벤드포인트는 샷의 느낌에는 상당히 큰 영향을 주며,공의 탄도에는 조금만 영향을 준다. 따라서 샤프트 선택 시에는 느낌에 미치는 영향을 더 중시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며 헤드쪽이 부드러운 low bend의 샤프트는 임팩트시 밀어주는 "kicking" 효과까지 맛볼 수 있다.

이 "kicking" 효과을 너무 과장하여 일부 메이커에서 "kick point"라는 용어를 bend point대신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잘못된 개념이다. Bend point처럼 kick point도 가장 많이 휘는 부분을 가리키나 bend point는 샤프트 양쪽에서 힘을 가하여 휘는 정도를 측정하나 kick point는 헤드 쪽의 한 부분에만 힘을 가하여 측정하는 것이다.

Bend point에 따라 공의 탄도가 결정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지나치게 bend point의 영향을 과대평가한 것이며 실제로는 샤프트의 전체 Flex가 공의 탄도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의 탄도를 바꾸고 싶다면 flex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높은 탄도를 원한다면 low bend의 부드러운 샤프트를 선택하고, 낮은 탄도를 원한다면 High bend 샤프트의 효과는 극히 작지만 high bend의 단단한 샤프트를 선택하면 된다.

bend point는 느낌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로우 벤드의 샤프트는 하이벤드 샤프트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느낌을 중시하는 골퍼는 low bend의 샤프트를 선택하면 된다.

5.Balance point

Balance point란 샤프트의 무게중심을 말한다.즉 샤프트를 놓았을 때 좌우로 무게 균형을 이루는 곳이다.

이 Balance point는 low balance,mid balance,high balance로 정하여 사용하는데 low balance 의 샤프트는 헤드쪽(tip)이 무거운 것이고 high balance라는 것은 그립쪽(butt)이 무거운 것이다.

balance가 낮을수록 헤드쪽이 무겁기 때문에 swingweigh의 증가를 가져오나 샷의 느낌이나 정확성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예를들어 샤프트 무게를 120그램에서 85그램으로 낮출 때와 같이 스윙웨이트가 낮아지는 경우 low balance샤프트를 사용하면 헤드의 무게를 변화 시키지 않고도 상당부분 스윙웨이트를 보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